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데이트폭력피해자변호사 안전하면서침착하게

데이트폭력피해자변호사 안전하면서침착하게

출퇴근을 할 때 사용하는 전동차 안에서 데이트폭력피해자변호사들이 많이 생긴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었어요. 방송에도 하도 많이 나오길래 조심을 한다고 했는데요. 그런데 갑자기 이런 일이 생기게 될 거라고 전혀 생각을 하지는 못했는데요.

일을 마치고 집으로 가는데 약간 사람이 많이 있기는 했어요. 그런데 갑자기 어떤 사람이 뒤로 밀착을 하더니 자기의 하체를 막 비비는 거 에요. 그런데 워낙 인파가 많이 있다 보니까 정확히 누구 인지는 알 수가 없었어요. 그런데 혹시 이런 일이 생길까봐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에 비상연락 기능을 설정한 것이 이었거든요.

사람들 때문에 팔을 움직이는 것이 약간 힘들기는 했지만 몸을 마구잡이로 비비는 사람에 대하여 처벌을 해야 겠다는 생각 하나 만으로 어렵게 전화기를 조작했어요. 그리고 주변을 둘러 보다가 자기의 몸을 마구 비빈 사람이 누군지를 대략 포착하게 되었어요. 그 사람이 객차에서 내리는 것을 보고 바로 쫓아간 다음에 바로 항의를 했어요. 상대방은 처음에는 오리발을 내밀면서 모르는 척을 했어요.

하지만 수사관들이 도착을 하고 나니까 바로 자세가 달라졌는데요. 바로 데이트폭력피해자변호사로서 조사를 받으러 갔어요. 수사기관에서는 나름 배려를 해 준다고 하면서 동성인 담당자에게 일을 시켰어요. 전동차를 타고 집으로 가고 있는데 그 사람이 갑자기 가까이 오더니 자신의 주요 부위를 제 둔부 부위와 지속적으로 마찰을 하고 손으로 만졌다고 이야기를 했어요,

그리고 강력하게 처벌을 해 달라고 말을 했어요. 그랬더니 수사관님 말씀이 사람들이 많이 모여있는 공간에서 성적으로 수치스러운 감정을 유발하게 하는 행동을 하면 처벌을 무겁게 받는다고 했어요. 예전에는 처분수위가 다른 것들과 비교해서 가벼운 편 이었는데 더 강하게 변경이 되었다고 했는데요. 그런 이야기를 들으니까 다소 기분이 나아지기도 했어요. 하지만 나중에 추가로 법적인 절차를 밟아야 한다고 말씀을 하시긴 했어요.

아무리 그 쪽이 무거운 처벌을 받게 된다고 하여도 혼자서 대응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몰랐는데요. 수사관이 변호인을 따로 연결을 해 준다고 했는데 연락도 느리고 피드백이 빠르지가 않아서 별로 마음에 들지 않았어요. 그래서 데이트폭력피해자변호사는 어떤 식으로 대응을 하는 게 유리한지 찾아 보니까 별도로 법률적인 도움을 받아서 나중에 합의 같은 걸 할 때 보다 좋은 조건으로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했어요. 글들을 읽어 보니까 충분히 납득이 되는 내용이었는데요. 그래서 조사를 하다가 법률사무소 봄온 이라는 곳이 있다는 걸 확인하게 되었어요. 자세하게 읽어 보니까 여성 변호인이 성과 관련된 문제로 인하여 정서적인 충격을 받은 분들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신다고 했어요. 이런 사안에 대하여 조력을 해 준 경험도 아주 많이 있다고 나와 있었는데요. 아무래도 혼자 하는 거 보다는 이게 더 나아 보였어요.

그래서 온라인으로 상담 문의를 드렸는데요. 여성 법조인과 약속을 잡고 내담을 하게 되었어요. 저번에 진술할 때 도움을 준 수사관 보다는 여려 면에서 나아 보였는데요. 더욱 편안한 분위기에서 대화를 해 주셨고 그 당시에 있던 수치스럽고 부끄러운 부분에 대해서도 적극 공감을 해 주셨어요. 향후 진행이 되는 법적인 절차에 대해서는 결코 혼자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해 주셨는데요. 나중에 가해를 한 사람의 변호인이 연락이 와서 합의에 대한 협상을 하러 오게 될 건데 그럴 때도 실제적인 도움을 주신다고 했어요. 정서적으로도 매우 안정감이 드는 환경에서 이야기를 하니까 마음이 한결 나아지게 되었는데요. 여성 변호인님과 남아있는 사안에 대하여 협의를 하면서 법률적인 수속을 거쳐 나갔는데요.

가장 좋았던 것은 상대방 측의 변호인을 만나지 않아도 된다는 점 이었어요. 나중에 말씀을 들어 보니까 그 쪽이라는 적절한 쪽으로 협의를 하게 되었다고 하셨는데요. 그 사람이 어떻게든 처벌 수위를 내려 보려고 결국 저에게 유리한 쪽으로 마무리를 해 주었다고 하셨어요. 덕분에 복잡한 부분들을 시간 낭비 하지 않고 일상에 방해를 적게 받으면서 마무리를 하게 되었어요. 혼자 했다면 껄끄러운 요소들이 많이 있었을 거에요.